본문 바로가기
건강 나눔

겨땀 억제를 위한 방법, 겨땀 주사에 대해

by good and happy 2021. 4. 26.
반응형

 봄이어야 하는데, 한낮에는 여름을 떠올리는 더위네요. 여름이 되면 우리를 괴롭히는 여러 가지 들이 있죠.

그중, 우릴 불편하면서 부끄럽게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겨드랑이 땀이죠.  

 

 겨드랑이 땀 하면, 수년 전 "무한 도전"에서 춤을 추고 흥건하게 젖었던, "싸이"님이 떠오르네요. (그 영상 너무 웃겼었는데... 연예인도 피해 갈 수 없는 겨땀의 굴욕ㅎㅎ) 예전에 가수 이지혜 님이 팟캐스트에서 겨땀 패치에 대해 이야기해 주신 기억도 납니다. 땔 때 무진장 아팠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만큼 겨드랑이 땀은 누구에게나 피하고 싶은 존재인가 봅니다.

 

 

 땀은 체질 적으로 많이 나는 사람도 있고, 적게 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땀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는 것땀 과다증 (다한증)이라고 합니다. 원인은 특별히 이유가 없는 특발성여러 질환으로 인해 2차적으로 발생하는 속발성이 있고,  대부분은 특발성에 해당합니다.

 

 속발성 땀과다증의 원인이 되는 질환으로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 완경, 당뇨, 저혈당 등의 내분비 이상이나 약물 이상 반응, 심혈관질환, 호흡부전, 만성 감염, 암, 파킨슨병 등과 같은 신경계 이상이 있습니다.

 땀이 나는 부위에 따라 전신성이냐 국소성이냐로도 나눌 수 있습니다. 국소 땀과다증은 유전적 경향이 있어서 어느 정도 가족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소 땀과다증 진단의 경우 아직까지 객관적인 발한량의 기준은 없다고 합니다. 다만, 손 땀 과다증은 경도 (손바닥 피부가 촉촉한 정도), 중등도 (수건을 쥐었을 때, 수건이 젖을 정도), 중증 (주먹을 쥐면 땀이 떨어질 정도)로 나눌 수는 있겠습니다. 

 

 땀 과다증의 치료법은 아직까지 완벽한 치료는 없지만, 억제를 시킬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게 나와 있습니다. 드리클로 액이라는 외용액, 교감신경 절제술, 미라드라이로 알려진 마이크로웨이브 치료, 그리고 오늘 설명드리려고 하는 보툴리늄 독소 주사 (흔히 "겨땀 주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네. 주름 펴는 주사. 그 보톡스 맞습니다. 

 

 

 보톡스를 통한 겨드랑이 땀 분비 억제의 핵심은 아세틸콜린입니다. 에크린 땀샘아세틸콜린 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을 이용합니다. 보톡스는 이 아세틸콜린이 분비되는 것을 억제하여 땀 분비를 차단하는 것입니다. 90년대 처음 보고된 이래로 현재 국소 땀 과다증의 치료에 널리 사용되고 있고, FDA 승인을 받았습니다. (그만큼 안전하다는 말이겠죠?)

 

시술 방법 

 보통 마취 연고를 바르거나, 얼음으로 냉각해서 통증을 줄인 상태에서  겨드랑이 내에 1-1.5cm 간격으로 진피층 내에 주사를 하게 됩니다. (보톡스의 희석 농도나 주사량은 시술자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시술 시간은 보통 10분 이내로 간단한 시술에 속합니다. 

 치료 효과는 3-6개월 가량 지속되며, 영구적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반복 시술 시 피드백 현상에 의해 뇌의 땀 조절 중추가 무디어져 증상이 줄어들고, 효과 지속 기간도 늘어난다고 합니다. 

 땀이 많이 나기 시작하는 5월에 시술시 더운 여름에 최대 효과에 도달하니, 1년에 한 번 시술하여 여름 한 철 만족스럽게 보낼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겨땀 주사의 부작용 

적절 용량 주사 시에는 주사 부위에 멍이 드는 것 외에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보통은 진피 주사라 멍도 크게 들지는 않습니다.) 가끔 보상성 땀 과다증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교감신경 절제술과 달리 아주 소수에서만 경도의 보상성 땀 과다증이 발생했다고 하나, 그로 인해 불편을 호소하는 경우 드물다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겨땀 주사의 시술 비용 

 겨땀 주사는 건강보험의 적용을 받지 않는 일반 진료에 해당하며, 나라 정책상 시술 시 10%의 부가세가 붙습니다. 주사의 가격은 각 병원 별로 차이가 있으니, 시술받으실 병원에 문의해 보시면 정확하겠죠?

 

 간단한 시술로 한 해 여름을 보송보송하게 보낼 수 있으니 꽤 추천할 만한 시술입니다. 

 

덧붙이기 - <겨땀>과 <곁땀> 중 어느 것이 맞는 말일까요? 정답은 <곁땀> 입니다. 사전상으로 <곁땀>이 겨드랑이에서 나는 땀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흔히들 겨땀으로 알고 계시는 경우가 많아 그에 맞춰 포스팅을 했으니, 참고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